- 교육과정 3 -

"마음을 열고 몸으로 배우는 표현 교육"

어린이들이 마음껏 글로, 그림으로 몸으로, 음악으로 몸과 마음의 소리를 표현하도록 돕습니다.
여러가지 표현 교육을 하여 1년여의 배움의 갈무리를 배움잔치를 통해 발표합니다. 하고 싶은 일을 찾아서 하는 즐거움과 해야 할 일을 찾아서 하는 책임감을 조화롭게 익혀 스스로 당당하게, 자신 있게 드러나기를 배웁니다.  삶의 공부는 스스로 몸에 녹아 베이게 하고, 주인으로 서는 청소년이 되도록 합니다. 이러한 힘을 바탕으로 나 다움을 찾고 세상에 나가 주인으로 당당하게 설 채비를 갖춥니다,


마음을 열고 배우는 표현 교육


글쓰기

겪은 일을 바탕으로 우리말글을 살려 쓰며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스스로 되돌아보는 힘을 깊게 합니다.

책읽기

생각을 키우고 세상을 배우며, 궁금한 것을 스스로 찾아 깨우쳐 가는 책읽기는 어린이 마음을 살찌우고 삶을 가꾸는 힘입니다. 달마다 주제를 정하여 그림책, 옛이야기, 창작동화, 수학, 역사, 과학, 지리, 인권 여러 교과와 이어진 책읽기를 합니다.

그림그리기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자세히 보고 살펴 그리는 것이 바탕입니다. 크게 그리기, 비례와 명암, 균형, 움직임, 마음 상상 그리기, 선(형태) 그리기, 만들기를 합니다.

음악

음악교육은 자연과 교감하고 공동체성을 깊고 넓게 합니다. 노래, 민요, 동요, 리코더, 피아노, 해금, 설장구, 사물놀이, 풍물놀이를 배웁니다.

몸으로 배우고 표현하는 몸놀이 교육


택견

겨루기에 무게를 두는 것이 아니라 스로의 건강을 지키고 유연한 몸을 만들기에 애를 씁니다.

헤엄

자연에서 하는 활동 때 스로 몸을 지킬 수 있을 만큼 합니다.
1-3학년에서 배우며 3학년이 지나도 스로 몸을 지킬 수 없다면
4학년부터는 방학 때 따로 배웁니다.

영화

영화 만들기로 미디어의 올바른 쓰임새를 알아갑니다. 서로 돕는
것을 바탕으로 시나리오 짜기, 카메라로 찍기, 영상을 만들어 발표
합니다.

연극

글쓰기, 말하기, 자세히 살피기, 몸과 마음을 나타내기를 배우고 배운 것을 토대로 자신을 표현하는 종합예술입니다.

이 밖에
숲속 놀이터 만들기, 전래놀이, 마당놀이, 산오르기, 밤 탐험, 자전거 타기, 모험하기, 배드민턴, 축구, 피구, 농구, 탁구 따위의 마당에서 할 수 있는 규칙 있는 몸놀이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