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과 놀이가 하나가 되는

일놀이 교육


일하는 과정에서 재미와 즐거움을 알게 되고, 유익한 지식과 지혜, 인내심, 자신을 아는 힘을 배움니다. 일의 결과보다는 일하는 과정을 중히 여깁니다.
- 논농사(모내기, 벼베기), 텃밭농사, 밥짓기와 요리, 청소, 빨래, 뜨개질, 바느질

자세히 보기 →

어린이 삶을 가꾸는

우리말글 교육


듣고 보고 느끼고 겪은 일들을 있는 그대로, 자세히고 정직하게 말하고 글로 씁니다. 누구나 알기 쉬운 살아 있는 입말과 아름다운 우리말과 글로 서로의 삶을 가꿉니다.- 해마다 아이들이 쓴 글을 모아 글모음을 펴내어 서로 배웁니다.
‌‌
자세히 보기 →

생각과 감성을 가꾸고 몸으로 배우고 표현하는

표현 교육


마음과 생각을 가꾸는 글쓰기 / 수학, 역사, 과학, 지리, 인권 여러 교과와 이어진 책읽기 / 그리기와 만들기 / 음악(노래, 난타, 장구, 풍물, 사물, 해금 다루기) / 유연한 몸을 만드는 택견 / 강과 바다에서 스스로를 지키는 헤엄 / 시나리오, 촬영 등의 영화 교육을 통한 영상 제작 발표 / 자신을 표현하는 연극 / 숲속놀이터 만들기, 전래놀이, 마당놀이, 산 오르기, 밤 탐험, 자전거 타기, 모험하기, 배드민턴, 축구 따위의 마당에서 할 수 있는 규칙 있는 몸놀이

자세히 보기 →

자연 속에서 함께 자라는

자연 속 학교


부모님의 울타리를 벗어나 짧게는 닷새, 길게는 열흘 동안 스스로 밥, 빨래, 청소를 하며 독립심을 키워나가는 자연 속 기숙학교입니다. 때와 장소에 따라 다양한 지역의 문화와 삶을 배웁니다.

- 봄     : 남부, 중부 지방에서의 들살림, 강살림
- 여름 : 동해, 서해에서의 갯살림
- 가을 : 산과 들과 강에서의 흙살림, 산살림
- 겨울 : 남해안에서의 섬살림


자세히 보기 →

앞날을 열어갈 실력을 쌓는 

인지교과 배움


1. 수학 : 문제 해결 방법을 찾아보고, 규칙을 이해하고 예측하기
2. 과학 : 자연, 생태, 여러 현상들을 자세히 보고, 여러 교과와 함께 공부하기 (생태과학/기후/절기/실험과학/천문/몸과 과학/생활과학/쓰레기와 환경)
3. 사회, 지리, 역사, 세계사 : 자신의 고장과 뿌리, 주변 환경과 경제, 지역, 사회 배우기
4. 다른 나라말글(영어) : 음식만들기, 영화보기 등을 통해 다른 나라 문화를 알아가기

‌‌
자세히 보기 →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를 배우는

 통합 교육


1. 학년 통합 교육 : 서로 다른 학년이 모여 배움을 나눕니다. 언니, 누나, 오빠, 형들과 함께 놀고 일하면서 자연스럽게 배움으로 이어갑니다.
2. 장애 통합 교육 : 어린이들은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함께 사는 법을 배워가며, 인권, 차이와 차별, 같음과 다름을 익혀갑니다.
3. 교과 통합 교육 :몸놀이, 그림 그리기, 음악을 익히면서 수학을 배우고, 자연에서 뛰어 놀며 일과 놀이를 하며 과학을 배웁니다.
4. 부모 교육 : 교육에 대해 서로 공감하고 나누며, 더불어 살아가는 것을 배웁니다.

‌‌
자세히 보기 →